지난 시절의 이야기문화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을 주고 있다. 그 가운데도 현존하는 전문적 이야기꾼에 대한 조사 보고 성과는 이야기꾼의 설화 텍스트에 대한 실제적․경험적 검증의 길을 열어주고 있다는 데 의의가 있다. 우리는 이를 바탕으로 삼아 이야기와 판소리의 관계에 접근해 갈 수 있다.
문학 분야에도 나타나게 되는데, 민요, 설화, 탈춤이나 판소리 등의 서민 문학이나 풍요(風謠), 사설시조, 소설 등의 중인 문학의 활발하게 창작되는 계기로 작용한다. 즉 조선 전기의 양반 사대부 중심의 시조나 가사 문학과는 구별되는 새로운 미의식을 이 시기의 문학은 실험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
판소리가 민중들이 즐겼던 문화이니만큼 격이 없고 재미있는 표현이 많은 것 같다.
● 다음에 제시한 부분을 통해 판소리 사설인 ‘박타령’의 표현상 특징을 지적해 보자. 그리고 이 부분에서 느껴지는 정서에 대해서도 말해 보자.
흥보가 하릴없어 형의 집에 건너갈 제 의관을 한참 차려, 모자 터
예술로 음악성과 공간성이 함께 중시된다. 그러나 판소리계 소설은 종이위에 활자화된 소설책과 같은 독서물이면서, 한편으로는 공연되는 판소리와 이야기․내용상의 관련을 지닌 특이한 형태를 가지고 있다. 김진영, 「판소리와 판소리계 소설의 관계」,『판소리의 이해』, 문학과 지성사, 2000, pp.
예술의 하나로 굿판을 중심으로 형성된 광대들의 소리에서 시작하여 차츰 양반과 서민층 모두를 아우르는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으며 성장한 민족예술
가. 고수와 명창이 한조 됨
나. 흥행목적
다. 아니리와 창
라. 판소리의 박자는 4박자 중심의 기본 장단
마. 12마당
바. 근원설화 → 판소리 →
판소리가 고급문화일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준다.
그러나 한편으로 판소리의 생성과 변모 과정에서 확인할 수 있는 바, 판소리는 초기에 서민 예술로 출발한 판소리는 중간층과 양반층까지 향유 기반을 점점 넓혀 가면서 대중 예술의 성격을 갖추게 된다. 판소리가 대중문화라는 것은 곧 상업적인 흥
문학으로 - 시대상을 반영한다. - 정치민요 : 당시의 사회상황이 반영(참요- 패관문학) * 구연 현장에 따른 유형 말+몸짓+표정 = 구비 문학의 필수조건, 없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조건이다(현장) 현장 +행위 => 모심기 노래, 방아타령, 상여노래 이야기 +행위 => 민요, 설화, 무가, 판소리 속신어 : 사람들이 과
문학이다.
◆ 구연현장에 따른 구비문학의 분류
민요 : 노동이나 행위를 하면서 부르는 것으로 행위가 먼저이고 노래가 따라가는 것. 무가 : 행위의 내용에 따라 가창 방식이 결정설화 : 여가 현장에서 주고받는 담화의 현장에서 구연, 이야기의 진행에 따라 행위가 진행 판소리 : 소리가 주, 행위가 행
문학이요 예술인 것이다.
3. 춘향전의 줄거리
어느 해 3월에 15세의 춘향이 시냇가에 나와 목욕도 하고 그네도 타며 놀고 있었다. 16세의 이도령이 방자와 함께 구경나와 있다가 멀리서 이 모습을 보고는 방자를 통하여 춘향을 만나게 되었다. 이도령은 춘향집에 가서 불망기를 써주고 춘향과 인연을
상업성을 띠고 활동하게 되었던 것이다.
판소리는 특히 중세의 계급사회의 모순 속에서 질곡과 억압의 삶을 살던 하층민들에게는 현실에서 이루지 못하는 꿈을 형상화할 수 있는 대표적인 장르로 부상하게 된다. 그것은 원래는 양반들의 문학예술이었으나, 시장이 융성하게 됨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